朝鮮語文献集(조선말문헌집)

조선말에 관한 문헌들.

《띄여쓰기규정》해설―제6항

1) 앞단어와 맞물리지 않는 단어는 띄여쓴다. 2) 붙여쓰면 두가지 뜻으로 리해될수 있는것은 뜻이 통하게 띄여쓴다. 3) 토없이 결함된 단위가 너무 길어 읽고 리해하기 힘들 때에는 뜻 단위로 띄여쓸수 있다. 제6항. 단어들사이의 맞물림관계를 고려하여 뜻…

《띄여쓰기규정》해설―제5항

1) 순수한 불완전명사는 언제나 붙여쓴다. ※ 《년, 놈》은 명사이므로 토뒤에서는 띄여쓴다. 2) 지난날 불완전명사적으로 처리하던 외마디한자말단어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경, 기, 내, 당, 말, 발, 번, 부, 산, 조, 차, 착, 초, 측, 행, 양, 외》 등은…

《띄여쓰기규정》해설―제4항

1) 수사는 《백, 천, 만, 억, 조》를 단위로 하여 띄여쓴다. 수자를 고유한 우리 말로만 적는 경우에는 《백, 천, 만, 억, 조》 를 단위로 하여 띄여쓴다. 수자를 아라비아수자와 우리 글을 섞어 적는 경우에는 《백, 천, 만, 억, 조》 를 단위로 띄여쓴다. …

訓民正音의 “中間 ㅅ” 表記法 (李克魯)

一 “中間 ㅅ”의 音價와 表記 問題. 二 “中間 ㅅ”의 漢字 사이 表記法. 三 “中間 ㅅ”의 소리를 조선말 사이에는 아주 不規則으로 表記하게 되어 있다.

《띄여쓰기규정》해설―제3항

1) 고유한 대상의 이름은 붙여쓰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 외국의 고유한 명칭은 그 나라에서 하는대로 띄여쓰기를 하는것을 기본으로 하되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외국의 고유한 명칭을 그 나라에서 발음하는대로 옮기는 경우에는 그 나라에서 하는대로…

《띄여쓰기규정》해설―제2항

1) 토가 없이 이루어져 하나의 대상, 행동,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 (1) 같은 품사에 속하는 단어들이 토가 없이 결합되여 하나의 대상, 행동,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붙여쓴다. ① 같은 명사끼리 토가 없이 결합되여 하나의 대상을 나타낼 때에는 붙여쓴다.…

《띄여쓰기규정》해설―제1항

1) 토뒤의 단어는 띄여쓴다. ※학술용어에서 고유한 명칭 즉 일정한 정리나 법칙 등과 같은 용어에서 사람, 나라, 지역의 이름 등의 뒤에 속격토 《의》가 올 때에는 그 뒤단어를 띄여쓴다. 2) 품사가 서로 다른 단어는 띄여쓴다. ※관형사의 띄여쓰기는 2항[…

《띄여쓰기규정》해설―총칙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어사정위원회 주체97(2008). 8) 첫째로, 단어를 단위로 띄여쓰는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였다. 둘째로, 글을 읽고 리해하기 쉽게 일부 경우에는 붙여쓴다고 규정하였다. 총칙 단어를 단위로 띄여쓰는것을 원칙으로 하되 글을 …

한글式 新綴字法 反對聲明書

한글式 新綴字法 反對聲明書 ―朝鮮文記寫整理期成會― 한民族의言語와文字는 그民族의生活에至大한關係가잇는것이며 ᄯᅩ大衆一般이公共으로通用하는것이다 故로言文에當하야文法이며 綴字法의處理를云爲함에는 極히敬虔한態度로서愼重하게考慮하여야될것이다 …

民事紛爭解決手段으로서의 共和國民事訴訟法의 特徵 (박철남)

偉大한 首領 金日成同志께서는 다음과 같이 敎示하시였다. 《機關, 企業所들間에 契約을 맺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履行하는 過程에는 이러저러한 理由로 紛爭問題가 發生할수 있습니다.》 (《金日成全集》 第7卷 199페지) 오늘 많은 나라들에서는 自己 나라의…

어두음 《ㄴ, ㄹ》에 대하여

어두음 《ㄴ, ㄹ》에 대하여 교수, 박사 권종성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습니다. 《우리 말 규범은 민족어의 특징과 요구를 일반화하여 모든 사람이 공동으로 지켜야 할 언어사용준칙을 규제하고있다.》(《김정일선집》 제16…

언어생활에서 주체를 세울데 대하여

언어생활에서 주체를 세울데 대하여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과 한 담화 1961년 5월 25일 사람들의 생활에서 언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가 없이는 사회생활이 이루어질수 없고 사회가 발전할수 없습니다. 그런데 동무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면 언…

언어와 민족문제

언어와 민족문제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과 한 담화 1964년 2월 20일 위대한 수령님께서 지난 1월 3일에 하신 교시사상에 기초하여 언어와 민족의 호상관계문제를 토론하는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언어는 민족을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징표의 하나입니다. …

언어생활에서 문화성을 높이자

언어생활에서 문화성을 높이자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과 한 담화 1963년 10월 25일 동무들이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것을 보면 사투리를 비롯한 비문화적인 말을 적지 않게 쓰고있습니다. 오늘 학과토론 시간에도 어떤 학생이 사투리와 군말을 많이 써서 사람…

조선어의 주체적발전의 길을 밝혀준 강령적지침

조선어의 주체적발전의 길을 밝혀준 강령적지침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과 한 담화 1964년 1월 6일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지난 3일 친히 언어학자들을 부르시여 우리 나라 언어학의 발전과 관련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언어학자…

조선어의 민족적특성을 옳게 살려 나갈데 대하여

조선어의 민족적특성을 옳게 살려 나갈데 대하여 언어학자들과 한 담화 1966년 5월 14일 나는 오늘 동무들에게 우리 민족어를 더욱 발전시킬데 대하여 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서는 이미 그전에도 말하기는 하였지만 다시한번 강조하려고 …

조선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몇가지 문제

조선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몇가지 문제 언어학자들과 한 담화 1964년 1월 3일 벌써 오래전부터 언어문제에 대하여 동무들과 한번 의논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여러가지 일때문에 지금까지 미루어 왔습니다. 오늘 나는 우리 나라 언어학의 발전과 관련된 …